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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외활동/읽은책

[읽은 것] 브랜드의 기본을 알고, 내가 '브랜드가 되어간다는 것'

by 꼬곰주 2019. 6.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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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의 기본을 알고, 내가

'브랜드가 되어간다는 것'

 

 

글/사진 꼬곰주

 

 

 

 

 

브랜드가 되어간다는 것

- 지은이: 강민호
- 출판일: 2019년 4월 2일
- 출판사: 턴어라운드
- 페이지 수: 280
- 정가: 15,000원(할인가 13,500원) / e북 9,000원

 

 

지은이 강민호는 (주)턴어라운드 그룹의 대표로, 다양한 기업들에 브랜드 전략 컨설팅과 자문을 맡고 있다.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이라는 첫 책이 무려 100주 연속 베스트셀러를 기록하며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그의 두 번째 저서 '브랜드가 되어간다는 것'은 단순히 기업의 브랜드들에 대해서만 설명하는 책이 아니다. 기업을 넘어 '나 자신, 사람, 삶'을 브랜드화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있다.

 

 

 

 

사전 지식 없이 책 표지에 있던 '여러분의 삶이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입니다'라는 문구를 봤을 땐, 그냥 현실에서 상처받은 마음을 토닥거리면서 나중에는 희망과 용기를 북돋아 주는 그런 내용이 담긴 책인 줄 알았다.

 

 

 

 

프롤로그에서 이 책에 대한 전체적인 방향성을 말해주는데, 아마도 이 프롤로그를 읽지 않았다면 단순히 '기업들의 브랜드'에 대한 기초적인 의미와 원리를 설명해주는 책으로 오해하며 읽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만큼 브랜드의 가장 기초적인 원리와 브랜드가 갖춰야 할 기본적인 요소들에 대해 쓰여있기 때문이다.

쓰인 단어나 문장의 구조가 어렵지 않아서 쉽게 슥슥 읽힌다.

 

 

 

 

책은 어린 시절 아르바이트를 했던 실제 자신의 경험담으로 시작된다. 이론이 주르륵 나오는 것보다 실제 경험담이 나오니 더욱 친근하게 이야기 속으로 빠져들게 한다.

 

 

브랜드가 되어간다는 것 p.19

 

 

직장인이 아닌 직업인으로서의 자세,

진정한 워라벨이란 일이 끝난 후의 시간을 말하는 것이 아닌 삶과 직업의 조화라는 것,

열정은 꾸준히 계속해서 습관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열정이 식었다'라고 말한다는 것은 애초에 진실한 열정이 아니었다는 것 등

 

익숙해서 잘 안다고 생각했던 단어와 개념들에 대해 미묘하지만 확실한 차이점을 집어주면서, 그 속에 담긴 중요한 의미를 상기시켜주기도 한다.

 

 

브랜드가 되어간다는 것 p.31

 

 

브랜드가 궁극적으로 닮아가려 하는 것은 인간이라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이 책 속에 소개된 '브랜드로서 갖춰야 할 덕목'들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에서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덕목'들과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브랜드가 되어간다는 것 p.170

 

 

그 기본적인 덕목이라 함은 바로 '관계, 마음, 신뢰'가 바탕에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브랜드가 되어간다는 것 p.196

 

 

각 단원의 이야기들이 시작할 때마다, 그 내용과 관계된 유명인의 한 문장이 나온다. 그래서 그 뒤에 나올 본문들에 대한 맛보기를 할 수 있고, 호기심도 자극된다.

 

소 제목을 보고 정말 궁금했던 것은 '역사상 가장 성공한 브랜드'였다. 그에 대한 답이 깨지지 않을 세계적인 베스트셀러와 같은 맥락이라는 것을 알았을 때, 다시 한번 새삼 '그것'의 위대함을 느꼈다. 마케팅, 브랜드적인 시각으로서 '그것'을 분석하는데, 알고 나니 정말 더 무섭고 대단한 고도의 브랜드였다는 것을 알게 됐다.

 

 

브랜드가 되어간다는 것 p.213

 

 

그리고 단원이 끝나면서 다시 한번 중심 내용을 짧게 요약&강조해준다.

그래서 더욱 내용이 더 머릿속에 잘 남아있게 도와준다.

 

몇 문장만이라도 가슴에 새기고 실천할 수 있다면,

- 편법이 아닌 기본을 잘 지키는

- 그래서 신뢰할 수 있는

- 그래서 영원히 빛 나는 다이아몬드 같은

 

'나'라는 브랜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인상 깊었던 문장들]

 

p.170

가치 있는 브랜드는 차별화를 위해 부단히 애쓰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최대한 비슷해지기 위해,

차별화가 아닌 동일화를 위해 많은 힘을 쏟아붓고 있습니다.

 

p.179

경쟁에서 승리하지 못해 실패하는 브랜드는 드뭅니다.

몰락하는 브랜드, 실패하는 사람들은

대개 인격과 습관의 결핍이 낳은 태도에 의해 스스로 무너지곤 합니다.

 

p.213

브랜드는 한마디, 한 문장으로 명확하게 표현되어야 합니다.

3초 안에 설명할 수 없다면 실패하는 것입니다.

 

p. 224

말 한마디가 가지고 있는 힘을 과소평가하지 마세요.

그 말 한마디에 브랜드와 역사의 운명이 바뀔 수 있습니다.

 

p. 269

인생에서 가장 행복한 순간은, 행복한 오늘이 실현되었을 때가 아니라

행복한 내일을 기대할 만큼의 여분이 남겨진 오늘입니다.

 

p. 272 금요일 같은 삶

(: 기쁨, 설렘, 기다림이 있는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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