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외활동/읽은책

[읽은 것] 책 제목이 딱 맞아! 자존감 공부를 위한 참고서 '자존감 수업'

by 꼬곰주 2019. 6. 18.
반응형

 

 

자존감에 대한 공부

'자존감 수업'

 

 

글/사진 꼬곰주

 

 

 

 

 

보라프렌즈 2기의 6월 추천도서 중 한 권인 '자존감 수업'

6월 추천도서들의 주제는 바로 '자존감'이었다. 나는 살면서 나만 자존감이 낮은 줄 알았는데, 몇몇의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낮은 자존감 때문에 힘들어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그래서 보라에서도 그 점에 신경을 써서 추천도서들을 선정한 것이었다. 정말 나에겐 정말 더없이 반가운 주제들이 아닐 수 없다.

 

 

윤홍균 '자존감 수업'

 

 

자존감수업
- 지은이: 윤홍균
- 출판일: 2016년 9월 1일
- 출판사: 심플라이프
- 페이지 수: 304
- 정가: 14,000원 (할인가 12,600원) / e북: 9,900원

 

 

윤홍균 박사가 지은 '자존감수업'이라는 책은 '타인의 시선을 의식해 힘든 나에게'를 읽고 두 번째로 집어 든 책이다.

'타인의 시선을 의식해 힘든 나에게'는 짧고 강렬한 문장들로 생각해보고 행동하고자 하는 마음을 불러일으키는 책이었던 것과는 다르게, 이 자존감 수업은 그보다 더 구체적으로 자존감에 대한 이론과 행동지침 등을 알려주고 있다.

 

 

 

 

책을 다 읽고 나면, 이 책의 저 짧은 제목이 너무나도 함축적으로 이 책의 모든 것을 표현해주고 있다는 것에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

 

 

자존감 수업 목차

 

 

누구나 부러워할 만한 직업을 가진 의사이자 작가인 '윤홍균' 박사

자신도 한때는 자존감에 대해 어려움을 겪었고, 때문에 자신과 가족, 더 나아가 다른 많은 사람들을 위해 이 책을 썼다고 한다. 그리고 자존감 회복을 위한 방법들(경험에 기초한)에 대해 구체적인 실천방법을 각 장의 끝에 정리해둠으로써 자존감 회복을 위한 실습까지 챙겨준다.

 

 

 

 

역시나 자존감이 무엇인지 정확한 정의를 정리하는 것에서부터 책은 시작된다.

 

[자존감의 세 가지 기본축]

자기 효능감: 자기가 얼마나 쓸모 있는지

자기 조절감: 자기가 얼마나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는지

자기 안전감: 안전하고 편안함을 느끼는 능력

 

 

 

 

앞에서 말했듯이 각 장이 끝날 때마다 그 내용에 해당하는 해결 방법이 제시돼 있다. 그 첫걸음이 자신의 감정을 객관적으로 들여다보고, 그것을 표현하는 것이라 한다. 

 

 

 

 

그리고 이것을 더 심화시켜서 자존감 회복을 위해 극복하고 버려야 할 생각들도 집어주고, 최종적으로 자존감을 끌어올리는 다섯 가지 실천 방법을 말해주고 '자존감 수업'은 끝난다.

1. 자신을 맹목적으로 자신을 사랑하기로 결심하기,

2. 자신을 사랑하기

3.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기

4. 지금 여기에 집중하기

5. 패배주의를 뚫고 전진하기

 

 

 

 

자존감과 관련한 뇌의 기능, 부위에 대한 이론적인 설명도 중간중간 나오기까지 하니~ 정말 필기하면서 들어야 할 수업 시간이 맞긴 하다.

 

 

 

 

책을 읽으면서 수업 시간에 와 있는 것 같으니 읽는 중간중간 꾸벅꾸벅 졸기도 했다는... ㅎㅎㅎ 한 번에 주르륵 ~ 다 읽기보다는 자신의 속도에 맞게 흥미를 느낄 만큼만 조금씩 나눠 읽으면서 각 장의 마지막에 나오는 구체적 실천 리스트를 따라 해보는 것이 더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노트와 팬을 가지고 와서 책의 내용을 정리, 요약하면 더 좋을 자존감 참고서 '자존감 수업'

확실히 자존감을 높이려는 노력을 하려 한다면, 책을 통해 수업을 받고, 계속된 복습을 통해 그것들을 습관화해야 할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