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페-맛집/경기도

[경기도 군포시] 꼬막무침과 두루치기로 맛난 한끼 산본 밥집 '거부기식당'

by 꼬곰주 2019. 1. 13.
반응형



내 돈 주고, 먹고 쓰는 리얼 후기





 오랜만에 올리는 밥집 글이다. 그것도 산본 밥집 글이다. 잘 몰랐는데, 최근에 계속 카페랑 간식 이야기만 썼었다는 걸 지금에야 알았다. 어디 멀리 가도 밥보단 카페에서 한잔하는 것에 치중했었나 보다. ㅎㅎ 근데 밥보다 비싼 요새 카페..;;






 산본에 지인이 놀러 왔다. 발로 뛰어 눈에 띄는 집을 찾아가서 밥을 먹기로 했다. 내가 최근에 가장 먹고 싶었던 게 꼬막이었고, 지인이 먹어야 했던 건 밥이었다. 그 둘을 만족시킬 수 있는 간판이 눈에 똭! 들어왔다. '꼬막먹기 참 좋은 날!'이라는 플래카드와 '프리미엄 집 밥'-!! 둘 다 저기다 싶어 바로 들어갔다. ㅎㅎ

 들어갈 땐 몰랐는데, 옆에 '남도연'이라는 곳에서 운영하는 밥집이었다. 남도연도 산본 꼬막 맛집으로 유명한 밥집이었다.

찾아보니 거부기식당은 범계와 산본 두 개의 지점이 있다. 산본에서 범계로 퍼져나간 듯





거부기식당

- 운영시간: 오전 11시 30분 - 저녁 10시 30분

- 브레이크 타임: 오후 3시 30분 - 오후 5시

- 휴무일: 명절 연휴 휴무 외 연중무휴

- 특징: 바로 옆집 남도연의 자매식당, 두루치기, 닭볶음탕, 꼬막무침이 주메뉴


 남도연은 다양한 반찬에 남도 꼬막정식, 돌솥 꼬막 비빔밥, 아귀찜, 해물찜&탕을 위주로 한 가격이 높은 편의 밥집

거부기식당은 5가지 반찬에 두루치기, 닭볶음탕, 꼬막무침을 주메뉴로 하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의 밥집


 즉, 거부기식당은 남도연보다 좀 더 간편하게, 좀 더 적은 가격으로 한 끼 먹을 수 있다는 것에 초점을 맞춘 밥집이라 하겠다.


 이것도 지금에야 보면서 알게 된 사실이고, 실상은 무작정 간 곳이라 아무런 정보가 없었다. 밥을 먹겠다는 생각만 있어서 가게 앞 사진도 다 먹고 나오면서야 찍었다는 사실 ㅎㅎ





 식당은 내부는 깔끔했고, 브레이크 타임을 잘 모르고 들어갔는데, 나올 때 보니 브레이크 타임에 거의 근접한 시간에 간 것이었다. 그런데도 친절하게 별말씀 없으시고 식사를 준비해주셔서 감사했다.


 

거부기식당 가격(메뉴)



 거부기에 '거'는 거부할 수 없는 맛/ '부'는 부족함이 없는 맛/'기'는 기억에 남겨둘 맛이라는 삼행시와 함께 메뉴가 나와있었다.

대신 모든 메인메뉴 주문은 2인 이상이어야 한다는 것이 좀 아쉽다. 혼밥은 불가능한 곳이다. 식재료는 모두 국내산 사용


 ▷이날의 주문: 두루치기 (2인/18,000원), 간장 꼬막무침(12,000원), 공기밥 추가 (1,000원)





 여자만, 순천만, 득량만(벌교 근처)에서 생산된 국산 100%의 꼬막을 사용한다고 한다. 덤으로 꼬막의 효능도 쓰여있었다. 근데 이 거부기식당 '배달의 민족'과 연계돼서 배달도 가능하다고 붙어있었다. 이런 메뉴도 배달이 되는 세상이라니~!


 꼬막의 효능을 보니 이번 해 겨울에 들어서 꼬막이 먹고 싶었던 이유가 철분에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 등이 부족해서 그랬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두루치기&반찬 5종



 먼저 나온 두루치기와 밑반찬 5종, 밥은 비벼 먹을 수 있게 넓은 대접에 나온다.





 무생채, 어묵볶음, 연근 무침, 김가루, 콩나물&시금치무침이 반찬으로 나왔다. 반찬들은 약간 간간하긴 했지만, 신선도는 좋았다. 연근 무침은 아삭하고 담백하게 가장 마음에 들었다. 이 중에 김가루, 무생채, 콩나물&시금치무침은 밥을 비벼 먹을 때 함께 넣어 먹어도 좋은 반찬들이었다.



두루치기



두루치기는 처음에 뚜껑이 닫은 채로 나오고, 타이머로 4분을 맞춰 준 후 직원분이 상태를 봐주신다.





 4분 후 타이머가 울리자 직원분이 오셔서 한번 섞어 주시고, 한 번 더 타이머를 맞춰준다.





 그렇게 좀 더 익혀준 후 완성~!! 국물이 자작하게 있고, 김치와 돼지고기, 양파 등의 채소가 섞인 두루치기가 모습을 드러냈다.





 이렇게 두루치기가 나에게 왔다. 역시 지글지글하는 소리는 식욕증진에 지대한 공을 세운다.ㅎㅎ





 두루치기가 완성됐을 때쯤 추가로 시킨 간장 꼬막무침까지 모두 해서 한상이 완성됐다. 겨울의 시작과 함께 제철을 맞은 꼬막을 먹고 싶다는 생각에 밤잠을 얼마나 설쳤던지 ㅎㅎㅎ





 가장 먼저 두루치기부터 먹고 허기를 달랬다. 두루치기는 초반에 강한 후추 맛이 확~ 난다. 그리고 달달한 맛과 함께 매콤함이 올라온다. 고기는 탱글하고 괜찮았다.





 국물 살짝에 고기와 양파를 비롯한 채소만 떠서 밥을 비벼 먹다가 정신을 차리고 김가루와 콩나물을 더 넣어서 비벼 먹었다.





 김가루를 넣으니 고소함이 강조돼서 올라왔고, 콩나물과 다른 반찬을 더 섞으니 아삭함과 매콤함이 중화된 비빔밥이 됐다.



간장 꼬막무침



 간장 꼬막무침은 간장 양념에 청양고추, 홍고추, 파, 세 발 나물? 등과 꼬막이 함께 버무려져 나왔다. 





 많이 짜지 않아서 꼬막무침만 집어먹어도 괜찮았고, 적당한 감칠맛이 있었다. 꼬막은 촉촉, 쫄깃하고, 해감이 잘 돼있었다. 곁들여진 채소의 아삭한 식감과 촉촉, 보들, 쫄깃한 꼬막의 식감이 어우러져 씹는 재미도 있었다. 그러다가 중간중간 섞여들어오는 청양고추를 먹게 될 때면 화끈하게 확~ 올라왔다. ㅎㅎ 느끼함 없는 깔끔한 꼬막무침이었다.

(유명한 꼬막 맛집에 가서 짠맛과 엄청난 인공적인 감칠맛을 맛봐서 음식점 꼬막무침에 약간 안 좋은 이미지가 있었다.)


 



 꼬막무침도 역시 밥과 함께 비벼 먹어봤다. 그냥 먹어도 맛있고, 밥과 먹어도 맛있었다. 꼬막만 계속 집어먹었더니 금세 없어져 버렸다. 밥 먹으러 갔는데, 꼬막무침을 먹다가 알코올 한잔하고 싶어진 걸 겨우 참았다.

함께 갔던 지인은 결국 밥 한 공기를 더 시켜서 꼬막까지 싹싹 비벼 두 그릇을 모두 클리어했다.


 난 솔직히 메인으로 시켰던 두루치기보다 꼬막이 더 마음에 들었다. ㅎㅎ




산본 거부기식당



 산본에서 꽤 유명한 남도연에서 함께 운영하는 자매식당으로, 남도연의 캐주얼 버전

 두루치기, 꼬막, 닭볶음탕 등 3가지 메뉴를 집중적으로 하는 밥집

 깔끔한 인테리어, 정갈한 반찬이 나온다. 꼬막이 제철이라 그런지 개인적으로 두루치기보다 꼬막무침이 더 맛있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