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나들이/국내나들이

[강원도 속초시] 속초여행: 속초중앙시장(속초관광수산시장) 구경하기- 1층부터 2층까지~

by 꼬곰주 2018. 7. 23.
반응형



갯배에서 내려 조금만 걸어가면 속초 중앙시장이 나온다. 





속초 시내에서 가장 핫한 곳이랄까- ㅎㅎ 중앙시장 주차장도 따로 있고, 속초시청 근처에 있기 때문에 시청이 문을 닫는 날 거기에 주차를 시켜도 괜찮을 듯- 
오래 전이긴 하지만 1박2일에 나와서 많이 유명해졌다. 방송전까지는 관광객들이 그렇게 많지는 않았는데, 방송 후에 정말 많은 발전이 있었고,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곳이 됐다.



속초관광수산시장(속초 중앙시장)



속초 시내 길을 따라가다 보면 나오는 속초 관광 수산시장~ 
갯배를 타게 된다면, 시장 입구를 더 쉽게 찾을 수 있다.(참고로 최근 갯배 이용요금이 올랐다고 함)
저녁에는 조명(루미나리에)도 켜 놓아서 시장 거리가 좀 예뻐지기도 한다.


속초 관광 수산시장 공식 홈페이지 http://sokchomarket.com/





땡볕이 내리쬐는 오후 시간- 
초 성수기가 오기 전 평일의 오후 시간이라 대체적으로 한산한 풍경이었다.
위로 지붕도 돼 있고, 시장정비가 잘 되어서 구경하고 돌아다니기 좋은 편이다. 
코너도 종류별로 잘 분류되어 있어서 길 따라 쭉 다니다 보면 골목마다 달라지는 분위기를 경험할 수도 있다.





과일, 떡 일반 시장에서 볼 수 있는 건 다 있다. 
칡을 쌓아두고 판매 중인 가게가 있다는 것이 강원도적인 특징이랄까- ^^





돔으로 지붕이 돼있는 본격적인 시장길로 들어가는 입구에 있던 옥수수 가게-
강원도 하면 찰옥수수가 아닌가~ ㅎㅎ 
옥수수만 가득 있고, 자루 안에 가지런히 있으니 구매 욕구가 더 상승하는 것 같다. 
옥수수 전문점에서 파는 것 같은 느낌이랄까-





젓갈 가게들이 쭉~ 늘어선 골목도 있다. 양념게장, 간장게장, 명란젓, 조개젓, 오징어 젓, 낙지젓 등등등
정말 많은 젓갈들이 판다. 난 양념게장을 좋아해서 종종 사 먹는다. 젓갈을 맛볼 수 있고, 구매하면 살구색 요구르트도 한 병 서비스로 주심 ㅎㅎ 왜 젓갈 집에선 요구르트를 주는지 궁금하긴 함ㅎㅎ






또 다른 골목엔 생선가게들이 있다. 
여긴 바닥에 물기가 항상 있고, 미끄러울 수도 있으니 조심조심 다녀야 한다. 
계절마다 다른 물고기들이 나오는데 가끔 엄청 큰 물고기들도 볼 수 있다. 물고기 구경하는 재미가 있는 곳~
겨울 게 철에는 대게들을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다. 





시장 안쪽 건물에서는 김, 황태, 쥐포, 오징어 등 건어물을 팔고 있다.





또 다른 골목- 강정과 다른 먹거리들이 있는 곳

만석 닭강정의 인기 덕분에 중앙시장이 더 활기를 띠게 된 것도 있다.
내 기억에 만석 닭강정이 있던 그 골목은 그렇게 번화하지 않았었다. 조금 어둡기도 했고... 
게다가 원래는 닭강정 집들이 그렇게 많지 않았었다. 그런데 만석 닭강정의 인기가 점점 많아지면서 그 골목에도 닭강정 집들이 많이 생기기 시작했고, 지금은 아예 강정 골목이 되어버렸다. 초반에는 닭강정 집들만 생기더니 점점 강정의 종류들도 다양해졌다. 새우강정, 더덕 강정, 황태 강정 등 ...
난 새우를 좋아해서 새우 강정이 참 맛있었다.





그 밖에도 오징어순대, 새우튀김을 비롯한 튀김류 등도 판다. 





간장 새우장, 호박식혜, 아바이 오징어 빵, 아이스크림(운용이 형님) 등의 먹거리도 있다.
깜빡 잊고 사진을 못 찍은 곳도 있는데, 메밀전병 등과 지짐이 등도 간단히 부쳐서 파는 곳도 있으니 돌아다니면서 먹고 싶은 것을 사 먹는 것을 골라 먹으면 된다.
계속 새로운 것들이 생겨서 다 기억하고 챙기는 것은 역부족; 






지난 7월 18일 위생점검 결과 포털사이트의 실검 1위를 기록한 '만석 닭강정'
새로운 곳으로 옮겨 장사를 시작한다는 딱 그 19일에 찾아갔다. 
물론 난 구경만~



속초 중앙시장 만석 닭강정 가격(메뉴)



만석 닭강정은 속초 중앙시장 안에 있는 것이 본점이다. 
인기가 점점 많아지면서 속초 엑스포 근처에 분점도 내고, 대포항과 속초 곳곳에 판매점 등도 생겼다.



만석 닭강정 중앙시장점 사과문



닭강정은... 내 개인적 입맛엔 인천의 신포닭강정이 더 맛있다.ㅎㅎ
만석은 14~15년 전쯤 속초에 처음 왔을 때 유명하다길래 몇 번 사 먹어 본 후로는 잘 안 먹는다. 
그래도 만석 닭강정이 맛있다고 몇 박스씩 사가고, 택배에, 백화점에 이벤트로 입점할 때에도 긴 줄을 만드는 곳이니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는 맛일 것이다. 
위생점검 후 사람들의 몸과 마음에 상처를 줘서 이번 여름 성수기부터는 어찌 될지 모르겠지만;
중앙시장을 갔다 온 며칠 후, 이마트 옆/청초호 엑스포점 옆을 지나가는 일이 있었는데, 그곳도 집기들을 모두 꺼내서 대대적으로 대청소하는 것 같은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만석 닭강정 말고, 또 유명한 닭강정 집인 '중앙 닭강정' 여긴 생활의 달인에 나왔나 보다.
사진 속 메뉴판이 잘 안 보여서 직접 써서 올린다.

*중앙 닭강정 가격(메뉴)*
닭강정 17,000원
후라이드 16,000원
반반 치킨 17,000원
순살 닭강정 18,000원
(주차장 이용권 제공)





만석 닭강정 맞은편 건물 쪽엔 위로 올라가는 계단이 보인다. 
이곳으로 올라가면 시장의 2층이 나온다. 
이번에 우연히 알게 된 속초 중앙시장의 숨겨진 공간! 
10년 넘게 왔다 갔다 한 곳인데, 2층의 존재를 지금에야 알다니-


2층을 알게 된 계기는 '루나 카롱' 때문이었다.
(나중에 나옴)
암튼 속초 중앙시장에도 2층이 있다. 그리고 그곳에는 새로 생긴 '청년 상인 몰'이 있다.
'시장에서 꼭 가봐야 하는 곳'이라고 쓰여있는데, 올라가는 계단에 조금 쓰여있는 것 빼고는 시장에서 2층에 대한 정보는 찾아보기 힘들었다. 정말 이곳을 활성화시키고 싶다면 좀 더 많은 홍보가 필요할 것 같다.



속초 중앙시장 2층/옷 가게들



속초 중앙시장의 2층은 옷 가게들이 주로 있다. 1층과는 다르게 깔끔한 분위기다. 에어컨도 잘 나와서 시원했다.
여긴 처음 올라와 본 거라서 이렇게 생긴지 지금에야 알았다. ㅎ



속초 중앙시장 2층 /청년상인



청년상인들이 있다는 공간은 한쪽에 따로 마련돼있다.
2층 자체에 사람이 없어서 문을 닫은 곳이 많았다.



속초 중앙시장 2층 청년상인 '너랑 나랑 체험 공방'


 


속초 바다 캔들, 캘리그래피 수업을 받을 수 있는 '너랑 나랑 체험 공방'이라는 곳도 있다.

*너랑 나랑 체험공방'
운영시간: 오전 11시 - 저녁 6시
휴무일: 일요일

인스타그램 @ hello_sokcho_sea






파란색과 하얀색으로 깔끔하게 꾸며진 공방의 인테리어가 바다를 연상시켰다.





가게 안쪽에 수강생으로 추정되는 몇 분들이 열심히 뭔가를 만들고 있었다.



 


속초 바다 캔들은 젤 캔들로, 여러 모형들을 넣어서 속초 바다를 연상되도록 만들어져 있다.
다양한 용기에 만들어진 캔들은 작은 병 15,000원/큰 병 22,000원에 구매할 수도 있다.





조개, 서빙 보드, 인어 꼬리 등의 모양을 한 석고 방향제들도 있었다.
조개 모양, 물고기 꼬리는 독특하면서도 심플하고 예뻐서 마음에 든다. ^^ 
요새는 석고 방향제를 만들지는 않지만 항상 관심은 있음 ㅎㅎ





아기자기 귀엽게 꾸며진 포토 존도 있었다.





꽤 넓고 예뻤던 너랑 나랑 체험공방-
인스타를 확인해보니 속초 주변에서 열리는 축제의 프리마켓에도 참여하시는 것 같다.





올해 겨울에 발견해서 오려고 찜해뒀던 '루나카롱' 이 가게 덕분에 2층의 공간을 알게 됐다.
마카롱을 몇 개 구입한 후 다른 곳을 들려서 돌아갔다. 



중앙시장 청년상인 카페 '시오'



그 옆에 '시오'라는 카페도 있었다.
외부 음식 반입 환영- ㅎㅎ 

*카페 시오(seio)*
영업시간: 오전 10시 - 저녁 7시 
인스타그램 @ psh2550
홈페이지 www.seio.modoo.at/

바크 초콜릿, 코하쿠토(젤리 캔디), 죠리퐁 스무디 등 아이디어 음료들도 꽤 있는 것 같다.





2층을 내려가는 길에 발견한 '2층 여름휴가 안내'
8월 3일(금) - 8월 5일(일)
저 때가 가장 핫한 휴가 시즌이라 관광객들이 제일 많을 때인데, 
의류 매장들만 휴무인 건지, 청년상인 몰을 포함해서 2층 전체가 휴무인 건지는 알지 못하겠다.
2층을 방문할 예정이라면 인스타 등으로 소식을 꼭 확인하고 가야 할 것 같다.






시장을 나오는 길에 있던 남포동 씨앗호떡집-

중앙시장에서 유명한 것들 중 하나가 씨앗호떡이다.
1박 2일 방송 때문에 유명해져서 줄을 서서 먹는다.
방송에 나온 위치는 저곳이 맞다. 그런데, 그 사이 주인이 바뀌었다. 
그때 호떡을 만드셨던 사장님은 현재 중앙시장의 주차장 쪽으로 자리를 옮기셨다.
잘 알아보고 찾아가길~

*내가 알고 있는 속초 관광 수산시장(=속초 중앙시장)의 시간*
닭강정이 유명했고, 그 후에 방송으로 씨앗호떡도 유명해짐
그리고 중앙시장이 관광명소가 되면서 관광객이 증가했음
그 후 닭강정 골목이 활성화됐고, 그에 힘입어 신기한 간식들도 많이 생김
아직 계속 발전 중

속초에 놀러 왔다면 젓갈도 사고, 이것저것 구경도 하면서 남들 먹어보는 간식도 사 먹는 재미를 느껴보길-



반응형

댓글